2월에는 단 1번 고속도로 주행을 하였지만 다소 추위가 지속되면서 연비는 저번달보다 소폭 떨어졌습니다. 2월까지는 겨울이니 연비 부분은 체념해야 되는 거 같습니다. 온도가 0~5도를 찍는 날에 울산에서 인천으로 갔는데 히터를 제한하면서 갔음에도 인천까지 한 번에 갈 수는 없었습니다. 풀충해서 출발을 했고 50km가 남았을 때 여주휴게소에서 한차례 충전을 하고 인천에 갔습니다. 대략 340~36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는 듯합니다.
울산-인천을 왕복하면서 소모되고 울산에 도착해서 풀충전까지 완료했을 때 총충전량은 138.45 kWh였습니다. 이동거리는 총 789km입니다. 대략 1 kWh에 5.6km 정도 간걸로 보면 되겠습니다. 이렇게 계산하니 주행가능거리가 비슷하게 나오네요.
총 충전량(kWh) | 총 충전비(won) | 총 운행거리(km) | 평균연비(km/kWh) | 1km당 충전비(won) | |
24년 9월 | 328.81 | 94,774 | 2,214 | 6.87 | 42.8 |
24년 10월 | 313.37 | 60,893 | 2,220 | 7.08 | 27.4 |
24년 11월 | 142.34 | 33,796 | 1,070 | 7.52 | 31.5 |
24년 12월 | 226.08 | 46,062 | 1,416 | 6.26 | 32.5 |
25년 1월 | 492.53 | 118,865 | 2,875 | 5.84 | 41.3 |
25년 2월 | 361.75 | 79,067 | 2,029 | 5.61 | 38.9 |
1월에는 고속도로 주행이 1,400km여서 평균연비는 1월이 높았지만 1km당 충전비는 고속도로 주행이 800km 정도인 이번 달이 더 낮게 나왔습니다. 역시 고속도로에서 급속충전을 하게 되면 충전비가 많이 드는 점은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. 고속도로 충전소에서 EV3와 비슷한 시간을 충전했는데 충전량이 2배 이상 차이나는 걸 보고 부러웠습니다. 니로EV 2019년형은 충전속도가 느려서 충전소에서 40분을 꽉 채워서 충전을 해도 30 kWh정도밖에 충전이 안됩니다.
만약 40분 충전에 2배가 더 충전된다고 하면 겨울에도 대략 300km가 더 주행이 가능합니다. 때문에 출발할 때 배터리가 좀 적더라도 휴게소에서 한 번만 충전하면 어지간한 곳은 다 갈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. 다음에는 이 부분도 고려해서 전기차를 구매해야겠다 싶었습니다.
지금 3월 주행 중인데 3월 초에 아침부터 10도를 넘는 날이 되니 계기판 상의 연비가 7~9km를 찍고 있어서 봄철 연비가 기대됩니다. 이런 날에는 퇴근해서 집에 주차하고 계기판을 보면 연비가 대략 8km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 겨울이 끝나가니 충전비가 좀 줄어들겠네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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